요즘에는 밤하늘을 봐도 미세먼지 때문인지 반짝반짝 빛나는 별들을 자세히 볼 수는 없지만, 시골이나 캠핑장에서 밤하늘을 보면 엄청 많은 별들을 볼 수 있는데요, 그때 별자리를 찾으면 얼마나 기쁜지 몰라요. 별자리는 신화적 동물이나 인물의 이름을 붙여 밤하늘의 별을 쉽게 찾고 별의 위치를 기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오늘은 별자리의 역사와 별자리의 구성, 가장 유명한 별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별자리의 역사
별자리의 역사는 항해, 농업 및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별자리에 대한 가장 초기의 기록된 증거는 바빌로니아인들이 계절의 변화를 표시하고 농업 활동을 위한 참고 자료로 별자리를 사용했던 메소포타미아에서 나온 것으로 바빌로니아인들은 밤하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계절의 변화를 표시하기 위해 별자리를 사용하였는데, 하늘을 1년의 12달에 해당하는 12개의 부분으로 나누고 그들이 관찰한 별자리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들은 또한 별자리에 의미와 속성을 할당하여 별자리를 신 및 신화적 인물과 연관시켰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별자리는 보다 신화적인 의미를 가졌습니다. 그리스인들은 별의 패턴을 그들의 신과 영웅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 그에 따라 이름을 붙였습니다. 예를 들어, 12개의 황도대 별자리는 12궁의 12궁과 관련이 있으며, 각 별자리는 특정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스 천문학자 히파르코스는 1,000개가 넘는 별의 위치를 포함하는 최초의 별 목록을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슬람 황금시대에 이슬람 천문학자들은 별자리 연구에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그들은 별의 위치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 탐색 및 천문 계산에 사용되는 상세한 별표를 만들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별자리는 공해를 항해하는 데 별자리를 사용했던 유럽 탐험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17세기 망원경의 발명은 새로운 별자리의 발견과 별의 위치와 움직임에 대한 더 나은 이해로 이어졌습니다. 현대 별자리 체계와 그 이름은 20세기 초에 국제 천문 연맹 (IAU)에 의해 확립되었고, IUA는 하늘을 88개의 공식 별자리로 나누었으며 각각 고유한 별과 고유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별을 식별하기 위해 그리스 문자와 숫자 체계를 사용하여 별자리 내에서 별 이름을 지정하는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별자리의 구성
밤하늘에는 88개의 별자리가 있으며 각각 고유한 이름과 별이 있습니다. IAU(International Astronomical Union)는 별자리와 개별 별에 이름을 지정하는 공식 조직입니다. 별자리의 구성은 구성하는 특정 별 그룹에 따라 다른데 일부 별자리는 단지 몇 개의 별들로 구성되어있는 반면, 다른 별자리는 수십 개의 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별자리에 있는 별의 밝기와 크기도 다양하며 일부 별은 다른 별보다 훨씬 더 밝고 큽니다. 별자리를 구성하는 별들은 지구에서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서로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젤로는 우리와 매우 다른 거리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별은 상대적으로 가까이 있을 수 있고 다른 별은 수백 또는 수천 광년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별들의 겉보기에는 근접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물리적으로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 단순히 지구에서 볼 때 밤하늘에서 동일한 일반적인 방향에 위치합니다. 별자리는 동물, 신화적 인물, 역사적 사건을 포함한 다양한 것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각 성좌는 별자리라고 하는 더 작은 부분으로 더 나뉩니다. 별자리는 큰 곰자리의 북두칠성과 같이 별자리 내에서 인식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공식 별자리는 아니지만 탐색 및 별 관찰에 자주 사용됩니다. 별자리 내에서 별의 위치는 지구의 경도와 위도와 유사한 적경과 적위로 식별됩니다. 적경은 시, 분, 초 단위로 측정되는 반면 적위는 도, 분, 초 단위로 측정됩니다.
유명한 별자리
밤하늘에는 유명한 별자리가 많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역사와 신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별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큰곰자리(큰곰자리) – 이 별자리는 아마도 북두칠성이라는 별자리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입니다. 큰 곰자리는 대부분의 북반구에서 일 년 내내 볼 수 있으며 알려진 가장 오래된 별자리 중 하나입니다.
오리온(사냥꾼) – 오리온은 북반구에서 눈에 띄는 겨울 별자리로, 오리온 벨트로 알려진 세 개의 밝은 별이 일렬로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오리온은 결국 전갈에 의해 죽임을 당한 위대한 사냥꾼이었습니다.
카시오페이아(여왕) – 카시오페이아는 북반구에서 유명한 별자리로 독특한 "W" 모양으로 유명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카시오페이아는 자신의 미모를 뽐내다 신들에게 벌을 받는 여왕이었습니다.
저도 여기서 딱 하나 카시오페이아만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데요. 오늘부터 별자리 공부를 조금 관심 있게 해 봐야겠습니다.
댓글